01
이부덕 명예이사장

감사의 계절을 맞아 창조주의 인류구원을 위한 복음선교에 그리스도인들이 얼마나 열매를 맺어 그 영광을 기쁨으로 올려드리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존경하는 박종삼 이사장님의 지도와 여러 이사님들의 후원을 힘입고 학회를 잘 운영해온 이준우 학회장님과 운영위원님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전 세계의 개신교회들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지난 추계학술대회를 기독교 학자들이 한 마음으로 결집되어 각 분야별 연구업적을 공유하였습니다. 분단조국의 전운을 거두고 분열된 민족 간에 화해의 희망을 심는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이어지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특히 파괴와 죽음의 원폭을 격파할 수 있는 사랑의 원자탄으로 국제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지혜와 전략을 제시할 수 있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사회악들을 정화할 수 있는 복음의 위력을 개신교회들이 행사할 수 있도록 쇄신의 운동에 봉화를 올리는 역할을 과감히 맡을 각오도 되어 있기를 요망하는 바입니다. 포용과 관용으로 지구촌의 이웃들과 협동하며 빈곤, 재해, 인종혐오, 난민 등의 문제해결에도 힘과 자원을 공유하는 노력에 보다 적극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학회로 거듭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구성원 여러분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주님의 평강이 함께하소서!

03
박종삼 이사장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 학회 회원님들과 관심을 갖고 방문해 주신 여러 방문자들을 환영합니다. 본 학회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종전의 기독교사회복지학회와 교회사회사업학회가 통합하여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로 출범하여 활발한 학회활동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의 명령에서 ‘이웃사랑’의 실천이 부족하여 사회의 신뢰를 상실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학회를 향하여 “이러한 사회선교적 도전에 직면한 한국교회에 대하여 너의 학회는 이웃사랑 실천의 전문적 학회로 한국교회에게 어떤 사회선교 청지기로 도와줄 수 있는가?” 질문하시고 계십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가난한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걸어가신 예수님의 실천적 삶의 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정의와 궁휼’의 복음을 갖고, 한국교회와 교인들이 가난한 이웃의 생명을 책임지어주는 ‘하나님의 생명 안전망’을 구축하기를 원하십니다. 이 거룩한 생명구원사업에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가 이 시대의 ‘사회선교 기관차’로 하나님과 함께 앞장 서 줄 것을 기대합니다. 본 홈페이지 방문이 이 소중한 하나님의 시대적 사명을 각성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우리의 홈페이지를 ‘하나님의 홈페이지’로 만드는 주역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환영합니다.

02
이준우 학회장

‘기독교사회복지’를 연구하여 한국사회와 한국교회 및 기독교계에 기독교사회복지실천을 널리 보급시키고자 했던 고 김덕준 교수님과 그 숭고한 뜻에 함께 하셨던 여러 교수님들과 실천가들이 1981년에 <한국기독사회복지학회>를 설립하셨습니다. 그리고 2002년에는 박종삼 교수님께서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교회사회복지실천을 학문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수행하게끔 지원하는 목적으로 <한국교회사회사업학회>를 발족하셨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두 학회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분열과 갈등이 넘쳐나는 한국교회의 현실에서 이 두 학회가 하나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놀랍게도 아름다운 연합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2015년에 양 대 학회의 어른이신 이부덕 교수님과 박종삼 교수님께서 이 두 학회를 통합하자는 데에 의기투합하셨고, 두 학회의 이사진들, 임원진들, 회원들 모두가 기뻐하며 통합을 추진했습니다. 그 결과 2016년 10월 28일(금)에 두 학회가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로 하나가 되어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춘계학술대회가 강남대학교에서 개최되었고, 추계학술대회는 한국기독교학회와 연합하여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감사와 나눔의 한마당으로 함께 했습니다.

 

통합이 진행되는 과정과 통합 이후 두 번의 학술대회를 치루면서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체험하였습니다.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훌륭하신 이사님들과 열정적인 임원진, 성실한 학회 회원들이 계셔서 든든합니다.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가 기독교사회복지실천을 연구하는 학자들과 실천가들이 마음껏 공부하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현장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들이 한국교회와 기독교사회복지재단 및 기관들에게 효과적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학회가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한국사회가 더 행복한 공동체가 되도록 애써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