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이부덕 명예이사장

감사의 계절을 맞아 창조주의 인류구원을 위한 복음선교에 그리스도인들이 얼마나 열매를 맺어 그 영광을 기쁨으로 올려드리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존경하는 박종삼 이사장님의 지도와 여러 이사님들의 후원을 힘입고 학회를 잘 운영해온 이준우 학회장님과 운영위원님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전 세계의 개신교회들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지난 추계학술대회를 기독교 학자들이 한 마음으로 결집되어 각 분야별 연구업적을 공유하였습니다. 분단조국의 전운을 거두고 분열된 민족 간에 화해의 희망을 심는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이어지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특히 파괴와 죽음의 원폭을 격파할 수 있는 사랑의 원자탄으로 국제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지혜와 전략을 제시할 수 있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사회악들을 정화할 수 있는 복음의 위력을 개신교회들이 행사할 수 있도록 쇄신의 운동에 봉화를 올리는 역할을 과감히 맡을 각오도 되어 있기를 요망하는 바입니다. 포용과 관용으로 지구촌의 이웃들과 협동하며 빈곤, 재해, 인종혐오, 난민 등의 문제해결에도 힘과 자원을 공유하는 노력에 보다 적극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학회로 거듭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구성원 여러분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주님의 평강이 함께하소서!


김동배 이사장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전임 이사장이셨던 박종삼 교수님의 열성과 전문성을 이어받아 새롭게 이사장의 중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날로 증대하는 가운데 교회가 이 욕구의 해결 주체로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기초로 하여 설립되고 운영되어 왔습니다. 학회장을 중심으로 여러 임원들과 합력하여 이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점사업으로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첫째, 회원 확보입니다. 사회복지학계의 전체 교수 중 적어도 절반은 기독교인입니다. 이들이 다양한 채널로 학회와 연결되도록 하여 이들의 연구열과 재능이 학회의 자원으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기독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발굴과 개발입니다. 도시 교회와 농어촌 교회, 큰 교회와 작은 교회 등 교회 현장에서 열성과 지혜를 모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발굴, 소개하여 다른 교회가 이것을 모방하거나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발전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나아가 목회자, 교회,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교회가 좀 더 지역친화적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셋째,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독교적 관심의 제고입니다. 그동안 교회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에 열심을 다해왔습니다. 그러나 우리 주변엔 여전히 생계, 취업, 주거 등의 문제로 불안정한 삶을 이어가며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의 삶을 조명하여 구체적인 지원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나 기독교 연합체와 협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학회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는 예수님의 분부를 충실히 실천하고 인도하는 학술공동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손의성 학회장

샬롬!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선한 뜻과 그 뜻에 참여하는 사람과 이 모든 것을 계획하신 하나님의 은총과 인도하심 속에서 본 학회가 시작되었고 긴 여정을 통해 여기까지 이르렀음을 믿습니다. 

 

저는 배재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학과에서 교수로 봉직하고 있는 손의성입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본 학회의 신임학회장으로 인준받고 여러가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순종하는 마음으로 학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사장님들과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 및 회원님들의 헌신과 기도로 현재까지 발전해왔기에 더욱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교회사업학회와 기독교사회복지학회의 통합을 통해 한국기독교를 대표하는 기독교사회복지 학회로서 막중한 사명을 갖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기독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적 토대와 현장 모델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한국사회와 한국기독교 및 교회가 요구하는 기독교사회복지의 실천적 사명을 다하고자 하며, 이에 여러분의 기도와 적극적 참여를 요청 드립니다.

 

이 곳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평강과 은혜가 가득하시길 소원합니다!

학회장 : 손의성

주    소 : (35345) 대전시 서구 배재로 155-40 배재대학교 아펜젤러기념관AM205호  

이메일 : churchsw@yahoo.com 

전    화 : 042.520.5912